TOP
닫기

디카페인 커피 ②

커피스터디

공지 디카페인 커피 ②
디카페인 커피 제조방법
❶ DCM 방식
디클로로메탄(Dichloromethane)이 첨가된 용액을 이용해 카페인을 추출, 제거하는 방법이다. 발암물질인 디클로로메탄의 잔류 가능성 때문에 현재는 사용이 금지되었다.

❷ EA 방식
에틸아세테이트(Ethylacetate)가 첨가된 용액을 이용해 카페인을 추출, 제거하는 방법이다. 호흡계와 신경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에틸아세테이트의 잔류 가능성 때문에 현재는 사용이 금지되었다.

❸ 초임계(supercritical Co2 방식)
액화 이산화탄소(Co2)를 이용해 카페인을 추출, 제거하는 방법으로 스위스 워터 프로세스(Swiss Water Process) 방식 다음으로 널리 사용된다. 이산화탄소를 액체와 기체로 계속 변화시킬 수 있는 설비를 갖춰야 하므로 초기 시설 투자비용이 많이 발생한다.

❹ 스위스 워터 프로세스 방식
물과 활성 카본필터를 이용해 카페인을 추출, 제거하는 방법으로 스위스에서 처음 개발되었다. 스위스 워터 프로세스 사의 특허 기술로 비교적 저렴하고 안전하게 디카페인 커피를 만들 수 있다.
• 스위스 워터 프로세스 사의 디카페인 커피 제조과정
1. 생두를 뜨거운 물에 불린다.
2. 물로 생두의 수용성 성분을 추출한 뒤 활성 카본필터에 반복적으로 통과시켜 99.9%의 카페인을 제거한다.
3. 다른 생두를 활성 카본필터로 걸러낸 용액에 담가 카페인을 제외한 나머지 성분을 그대로 흡수시킨다.
4. 생두를 기계로 건조한다.


304a871e46cacb43403c592ff0524841_1575265027_7278.jpg


  월간커피 DB

사진  Coffee for less

추천(1) 비추천(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