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닫기

한국 커피문화는 인스턴트가 장악(2)

전문가 칼럼

한국 커피문화는 인스턴트가 장악(2) 우리나라 커피 1세대 박상홍선생
한국전쟁 이후 인스턴트 커피가 우리나라 커피 문화를 완전히 장악했다. 더욱이 원두커피에 종사하거나 관련 산업에서 일하는 사람조차 거의 없을 때여서 일본에서 배우고 돌아 온 그의 커피기술은 사장될 위기에 몰렸다. 그는 일본 커피 전문서적을 통해 공부하고 수십 잔 씩의 커피를 마셔가면서 원두 커피의 본질에 다가가고자 홀로 고군분투할 수 밖에 없었다.
9afced9a6e27bb15cfd7de719b3b1659_1550904622_7182.JPG


미약한 원두 커피문화


그가 커피에 빠져든 당시 한국에서 원두커피라는 개념은 너무나도 미약한 수준에 불과했다. 한국전쟁 이후 미군으로부터 흘러 들어온 인스턴트 커피가 그 후 우리나라 커피문화를 완전히 장악했기 때문이었다.

그의 기억에 의하면 일제시대에 정자옥(丁字屋)이라는 원두커피 전문점이 서울에서 큰 인기를 끌었고, 해방 후 신촌에 있던 <콜롬비아>도 원두커피로 유명한 업소였다. 하지만 그가 막 커피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80년대에는 원두커피라는 개념 자체가 거의 사라져 버린 후였다.

일본까지 건너가 애써 익히고 돌아온 커피기술도 그냥 사장될 판이었다. “원두커피를 판매하려면 추출을 할 수 있는 기술자가 필요한데 업주 입장에서는 인건비 부담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죠. 더구나 사람 구하기도 쉽지 않은 때였으니까요. 반면 인스턴트 커피는 간편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이미 너무나도 익숙한 맛이 되어 원두커피시장이 쇠퇴하게 됐던 것 같습니다.”

일본 커피전문서로 홀로서기

동서식품과 1968년에 이미 ㈜대상의 전신인 미주산업(MJC) 등이 인스턴트커피로 커피 시장을 장악한 상태에서 커피를 탐구하고자 하는 그가 할 수 있는 일은 나름의 커피문화를 꽃 피운 일본의 전문 서적을 통해 혼자서 공부를 이어나가는 것뿐이었다. 일본에서 오랜 생활을 해온 덕에 일본어가 친숙했던 지라 책을 통한 공부에는 전혀 무리가 없었지만,

추출한 커피의 맛에 대해 함께 평가하고 의논할 수 있는 상대가 없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었다. 홀로 수많은 커피를 매일같이 직접 마셔가며 원두커피의 본질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 그가 할 수 있는 최선이었다.

끊임없이 커피에 대해 파고 들다 보니 자연스레 ‘나도 한 번 커피숍을 열어볼까’라는 생각도 들었다. 테이블을 여섯 개 정도 놓을 수 있는 적당한 공간을 꿈꾸며 더치커피기구, 사이폰 등 여러 추출기구를 일본에서 힘들게 들여왔지만 현실은 녹록하지 않았다.

한번은 삼풍백화점에 입점하고자 담당자와 미팅도 가졌지만 <카페 라리>가 그 자리를 대신 꿰차면서 수포로 돌아갔다. 결국 이에 대한 마음을 접고 여러 지역의 커피숍을 돌아다니던 박상홍 선생은 어느 날 우연히 박이추 대표의 <보헤미안>을 방문하게 되고, 이곳에서 고 박원준 선생과의 만남도 이루어졌다.

9afced9a6e27bb15cfd7de719b3b1659_1550904773_9428.jpg


커피 1세대와의 만남

박이추 대표와 가까워지면서 보헤미안에 앉아 보내는 시간이 적지 않았다. 그러던 중 박대표가 역촌동 부근 지인의 가게를 인수하게 됐는데, 이런 상황들을 지켜보던 박상홍 선생은 ‘보헤미안에 방문하는 이들은 당신의 얼굴을 보러 오는 거다. 두 집을 어떻게 함께 운영할 수 있겠냐’며 그의 부인에게 커피를 가르쳐 운영을 맡길 것을 권했다.

그리고 나흘 뒤, 박이추 대표에게서 한 통의 전화가 걸려왔다. 가르치는 게 힘들어서 도무지 안 되겠으니 자신의 부인에게 커피를 알려달라는 것이었다. 결국 박선생은 박이추 대표의 부인에게 직접 커피를 가르치게 됐다.

이때 쯤 해외여행 자유화 조치로 인해 유럽식 원두커피를 접해본 사람들이 점차 늘었고, <난다랑>, <자뎅>, <미스터커피> <왈츠> <사카> 등의 주도 아래 ‘커피열기’가 조성되기 시작했다. 또한 보헤미안과 카페 라리 등 정통 원두커피전문점들 역시 주목을 받게 되면서 국내 원두커피시장이 활기를 띠기시작했다(시리즈3으로 이어집니다).

 월간커피DB(9,181호)
사진  월간커피DB

추천(3) 비추천(0)

  • 현삼욘사마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2019-03-23

    좋아요(0)
  • 정재훈

    매우 흥미롭게 글을 읽었습니다

    2019-03-05

    좋아요(0)
  • 나마스테

    보헤미안과 카페 라리
    추엌입니다

    2019-03-04

    좋아요(0)
  • 연하선경

    직접 뵌적이 있습니다♡

    2019-03-04

    좋아요(0)
  • 드림

    우리나라의 커피역사여행을 한것 같습니다.쇠퇴하게 됐던 원두커피의 맥을 묵묵히 이어서 커피문화를 발전시키신 분이네요~

    2019-02-28

    좋아요(0)
  • victoriabc

    누구보다 빠르게 커피를 접하고 문화를 선도하신 분의 이야기를 들으니 흥미롭네요 :)

    2019-02-26

    좋아요(0)
  • 하루의커피

    아직도 인스턴트커피는 큰 규모이지만, 이러한 분들의 노력들이 지금 스페셜티커피가 인스턴트 커피의 규모를 줄이고 수준 높은 커피 문화를 자리잡게 했네요~

    2019-02-25

    좋아요(0)
  • 바리스타미니

    한국 커피역사를 다 보낸 분이시네요..대단하십니다^^

    2019-02-25

    좋아요(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