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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트렌드란?

과연,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소비자들이 우리 커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C-트렌드는 이러한 커피업계의 관점에서 소비자의 소비행동을 정교하게 분석하고,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 실마리를 제공합니다.
그와 동시에 공급자 관점에서 커피기업의 성과를 분석하는 것 또한 목표로 두고 있죠.

  • 소셜 BUZZ 소셜buzz 메뉴 먼저 살펴보면, 커피 키워드에서는 핵심 키워드의 변화 추이를 알 수 있습니다.
    ‘커피’, ‘카페’, ‘디저트’ 등 커피 산업의 핵심 키워드에 대한 추이를 살펴봄으로써 커피 산업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정도를 파악할 수 있죠. 연관어 분석기간별 연관어는 핵심 키워드와 함께 언급되는 다양한 용어들, 즉 ‘연관어’를 분석하는 메뉴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소비자의 행동 의도와 목적에 대해 간접적인 유추를 할 수 있습니다.
  • 커피 컴퍼니 커피컴퍼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커피기업의 경영성과를 살펴보는 콘텐츠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카테고리들이 ‘소비자’ 관점에서 행동을 분석하고자 했다면, 커피 컴퍼니는 ‘공급자’ 관점에서 커피산업의 경기를 유추하거나, 성과가 준수한 기업의 주요 활동을 분석함으로써 벤치마크 포인트를 제시하는 거죠.
  • 카페랭킹 마지막으로 카페랭킹은 빅데이터를 통해 주요 상권별 카페들의 인지도 및 호감도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절대적인 지표라기 보다는 상대적인 지표로, 동일상권 내 경쟁 카페들 사이에서 우리 매장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 파악하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C-트렌드는 소비자의 소비행동 혹은 일상적 행동을 파악함으로써 여러분에게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콘텐츠입니다.
더불어 공급자의 현재 성과를 이해함으로써 커피업계가 취해야 할 전략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C-트렌드 활용법

그렇다면 여기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들은 어떻게 이해하고,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표와 그래프로 표현된 많은 수치는 그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그래서 CUP은 내부 분석과 전문가의 검수를 거친 해설기사를 함께 제공합니다. 해설기사의 종류는 두 가지입니다.
‘기간별 연관어’, 그리고 ‘커피 컴퍼니’에 대한 부분이죠.

기간별 연관어는 커피 관련 핵심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함께 언급되는 단어(연관어)를 기간별로 보여주는 콘텐츠입니다.
이를 잘 살펴보면 커피 트렌드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유추할 수 있어, 카페 메뉴 구성이나 마케팅 기획에 도움이 되죠.
따라서 해설기사에서는 여러 연관어가 기간별로 어떻게 달라졌는지, 새로 등장한 키워드는 무엇인지 등 변화를 살핌과 동시에 실질적인 활용방안을 제시합니다. 기사는 소셜 BUZZ 메뉴 상단의 ‘해설기사’ 탭을 클릭하면 볼 수 있답니다.

커피 컴퍼니에 대한 해설은 커피 컴퍼니 메뉴에 속한 ‘경영정보’에서 제공합니다.
이는 최신의 공시 자료와 각종 미디어 등을 통해 취합한 커피기업들의 정보를 해석한 내용으로, 객관적인 인사이트를 담고 있습니다.
각 기업의 감사보고서를 항목별로 살펴봄으로써 커피기업들의 동향을 파악하고, 시사점을 짚어줍니다.
프랜차이즈 커피숍 오픈을 고려하고 있는 사용자들에게 하나의 팁이 될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