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닫기

공유 로스터리 카페

비즈니스 스터디

공유 로스터리 카페 티포인트 스튜디오
공유의 시대가 도래했다. 커피 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로스터리 카페와 클래스룸을 공유하는 티포인트스튜디오의 특별함을 소개한다.


2a5ee32a6e3f9ea704fa6b614e4f0676_1577320131_2491.jpg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공간 
티포인트스튜디오의 고경임 대표는 로스팅을 공부하면서부터 다양한 로스터기를 경험해보고 싶었다. 그러나 로스터기를 여러 대 구비하기에는 비용과 부피가 만만치 않았기 때문에 대여를 위해 방방곡곡 알아봤지만 그것마저 불가능했다. 고 대표는 여러 로스터리로 눈길을 돌렸다. 로스팅을 종일 진행하는 경우는 없다보니 로스터기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이 상당했지만 당시만 해도 쉬고 있는 로스터기를 활 용하려는 시도는 드물었다. 
한편 고 대표는 지역단체와 협업해 커피 강의를 진행하곤 하는데, 단체들이 장소를 물색하는 문제 때문 에 애를 먹는 경우를 자주 목격했다. 마땅한 곳이 없어 시간을 허비하는 것을 보며 ‘로스팅도 할 수 있고 지역 단체도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을 개방한다면 서로에게 유용하겠다’고 확신하게 됐다. 이 확신에서 시작한 티포인트스튜디오는 오픈 후 특별한 홍보가 이뤄지지 않았음에도 여러 사람들에게 활발히 활용되기 시작했다. 
고 대표는 ‘공유’라는 개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2007년 미국 발 금융위기 이후 세계 경제가 저성장하면서 많은 이의 가계 살림이 넉넉하지 못했던 것 같아요. 이를 계기로 미국에서부터 공유 경제에 대한 개념이 자리 잡으면서 공유 주택, 주방, 차량 등이 등장했고 국내에도 서서히 자리를 잡아가고 있죠. 한국에서 공유의 개념은 과거 농업사회에서부터 자연스럽게 생겨난 문화라고 생각해요. 노동력이 부족했던 시절 우리는 품앗이를 했고, 공동 육아를 하고, 마을사람들이 TV가 있는 집에 다같이 모여 TV를 시청하곤 했죠.” 공유 경제는 무언가를 한 사람이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에게 대여 혹은 차용해주는 개념이다. 물건뿐만 아니라 시간, 노동력, 자금, 공간, 경험 등도 공유가 가능하다. 브라질 등 커피 산지를 몸소 체험한 고 대표가 자신의 경험을 수강생들에게 나누듯 말이다. 


2a5ee32a6e3f9ea704fa6b614e4f0676_1577320310_2655.jpg

티포인트스튜디오의 강점 
이곳의 모든 공간과 기기는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다. 40석 규모의 독립된 공간에 PC와 프린터, 프로젝터, 마이크, 음향시스템 등이 구비되어 세미나 등 다양한 행사도 주최 가능하다. 싱크 및 정수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아일랜드 식탁에서는 커핑, 브루잉 및 테이스팅 그리고 커피 외에도 쿠킹, 플라워, 공예 등의 다양한 클래스를 진행할 수 있다. 『오예! 스페셜티 커피!』 북토크, 관악구 시민단체나 지원센터의 강좌 장소로 꾸준히 사용돼 왔으며, 최근에는 월드아로마챔피언십로스팅 2019 주최측으로부터 로스팅룸 대관 요청을 받아 참가선수들의 연습실로도 활용됐다. 티포인트스튜디오는 단순히 공간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의 의도를 충분히 이해하고 그 행사가 처음부터 끝까지 잘 치러질 수 있도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카페의 기능도 하고 있어 ‘TPS Special Coffee’라는 이름으로 CoE, 게이샤 등 고품질의 커피를 판매한다. 

앞으로의 목표 
“로스터리 공유가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많은 로스터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있어요. 이런 의견들을 바탕으로 더 좋은 공간을 만들어나가려고 합니다.” 공유 로스터리 카페라는 공간 자체가 새로운 개념이다보니 고 대표는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듣고자 한다. 더 나아가 로스터기 대여 플랫폼을 만들고자 시장조사 중에 있다. 아울러 지역단체와 연계하는 강좌 및 세미나를 늘리고, 판매처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을 위해 판매 대행을 맡아 정기적인 장터 마켓도 진행할 계획이다. 향후 커피를 잘 모르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커피 교육을 통해 스페셜티 커피 경험도 제공하려 한다. 티포인트스튜디오가 특별한 이유는 커피를 매개체로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활발히 나누는 고 대표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 




주소 서울시 관악구 봉천로 616, 5층
문의 010-9438-1885
운영 매일 10:00~24:00
이용금액 공간 대여 50,000원(시간당) 로스터기 및 로스팅룸 대여 20,000원(시간당)
메뉴 필터커피 6,000원 스페셜 브런치 세트 12,000원 샌드위치+오늘의 스페셜티 커피 6,000원
 

 홍준기
사진  정지선

추천(1) 비추천(0)

  • kiko

    월간커피에 늘 감사 드립니다

    2020-03-04

    좋아요(0) 답변
  • comethru

    요즘 로스팅에 관심이 생기고 있었는데 좋은 곳이 있었군요!

    2019-12-31

    좋아요(1) 답변
  • 브루어스리

    주변에 로스팅하시는 분들 첫 시작할 때 가장 어려운 점으로 로스팅을 할 장소가 없다였는데...매번 공유키친이 참 부럽다가 이런 장소가 드디어 생겼다는 점에 감사하네요 ㅎ

    2019-12-30

    좋아요(1) 답변